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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Vue.js

[Do it! Vue.js 입문] 03. 뷰 인스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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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 인스턴스(Instance)

뷰 인스턴스(Instance)는 뷰로 화면을 개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생성해야하는 기본 단위다.

 

<!-- index.html -->
<html>
  <head>
    <title>Vue sample</title>
  </head>
  <body>
    <div id="app">
      {{ message }}
    </div>
    <script src="https://cdn.jsdelivr.net/npm/vue@2.5.2/dist/vue.js"></script>
    <script>
      <!-- 인스턴스 -->
      new Vue({
        el:'#app',
        data: {
          message: 'Hello Vue.js!'
        }
      });
    </script>
  </body>
</html>

 

[02. Hello Vue.js! 프로젝트 만들기]에서 사용했던 코드를 살펴보면 new Vue() 부분이 바로 인스턴트이다.

new Vue()에서 Vue는 생성자로 뷰 라이브러리를 로딩하고나면 접근할 수 있다.

 

(생성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뷰로 개발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생성자에 미리 정의해 놓고 사용자가 그 기능을 재정의하여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 생성자 : 객체 생성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미리 만들고,

그 객체를 확장(구현된 기능+개발자가 추가로 구현한 기능)해 사용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기법)

 

 

인스턴트 재정의시 사용하는 옵션 속성은 el, data, template, method, created 등의 속성이 있다.

 

  • el - 인스턴스를 붙일 화면 요소(돔)를 정의. 뷰 인스턴트의 유효범위를 결정.
  • data - 객체의 내용, 치환될 데이터 값을 정의.
  • template - HTML, CSS 등의 마크업 요소를 정의. (뷰의 데이터 및 기타 속성들도 함께 화면에 그릴 수 있음)
  • method - 화면 로직 제어와 관계된 메서드를 정의. (이벤트나 화면 동작과 관련된 로직을 추가)
  • created - 뷰 인스턴스가 생성되자마자 실행할 로직을 정의.

각 옵션 속성마다 실행되는 때가 다른데, 화면에서 인스턴스 옵션 속성을 적용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뷰 라이브러리 파일 로딩
  2. 인스턴스 객체 생성 (옵션 속성 포함) - created, template 실행
  3. 특정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를 붙임 - el로 정의된 위치에 인스턴스를 붙임
  4. 인스턴스 내용이 화면 요소로 변환 - data, method에 정의된 값으로 치환
  5. 변환된 화면 요소를 사용자가 최종 확인

 

<!-- index.html -->
<html>
  <head>
    <title>Vue sample</title>
  </head>
  <body>
    <div id="app">
      {{ message }}  <!-- 아래 구현된 인스턴스의 message 값이 출력됨 -->
    </div>
    <script src="https://cdn.jsdelivr.net/npm/vue@2.5.2/dist/vue.js"></script>
    <script>
      <!-- 인스턴스 -->
      <!-- id가 app이고, message 값을 정의하는 인스턴트 -->
      new Vue({
        el:'#app', <!-- el 속성, CSS 선택자 규칙과 같음 -->
        data: {    <!-- data 속성 -->
          message: 'Hello Vue.js!' <!-- message의 값을 정의함 -->
        }
      });
    </script>
  </body>
</html>

 

el속성에 지정한 화면 요소(돔)에 인스턴스가 부착되면 객체의 내용(data 속성)이 지정한 화면 요소와 그 이하 레벨의 화면 요소에 적용되어 값이 치환된다.

 

저 상태에서 el 속성을 삭제하면, 아래와 같이 message 값이 매칭되지 않는다.

 

 

같은 message여도 el 속성에 따라 매칭된다.

 

<html>
  <head>
    <title>Vue sample</title>
  </head>
  <body>
    <div id="app">
      {{ message }} <br />
      {{ message2 }}
    </div>
    <div id="app2">
      {{ message2 }}
    </div>
    <div id="app3">
      {{ message }}
    </div>
    <script src="https://cdn.jsdelivr.net/npm/vue@2.5.2/dist/vue.js"></script>
    <script>
      new Vue({
        el:'#app',
        data: {
          message: 'Hello Vue.js!',
          message2: '메세지 2'
        }
      });
      new Vue({
        el:'#app3',
        data: {
          message: 'app3의 메세지'
        }
      });
    </script>
  </body>
</html>


뷰 인스턴스 라이프 사이클

인스턴스의 상태에 따라 호출할 수 있는 속성들을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 속성이라고 한다.

(* 라이프 사이클 : 모바일 앱을 비롯하여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이 가지는 생명 주기)

그리고 각 라이프 사이클 속성에서 실행되는 커스텀 로직을 라이프 사이클 훅(hook)아리고 한다.

(* 커스텀 로직 : 개발자가 임의로 작성한 추가 로직)

인스턴스 생성
이벤트 및 라이프 사이클 초기화 ㅡ|       
      |ㅡ  beforeCreate 
화면에 반응성 주입 ㅡ|      
      |ㅡ  created 
el, template 속성 확인 ㅡ|      
template 속성 내용을 render()로 변환
(render()은 JS로 화면의 돔을 그리는 함수)
ㅡ|      
      |ㅡ  beforeMount 
$el 생성 후 el 속성 값을 대입 ㅡ|       
  ㅡ|     
 mounted 
                                                                   인스턴스를 화면에 부착  (데이터가 변경되는 경우에만 거침)
인스턴스의 데이터 변경 ㅡ|       
      |ㅡ  beforeUpdate 
화면 재 렌더링 및 데이터 갱신 ㅡ|       
      |ㅡ  updated 
인스턴스 내용 갱신 
인스턴스 접근 가능 ㅡ|       
      |ㅡ  beforeDestroy 
컴포넌트, 인스턴스, 디렉티브 등 모두 해제 ㅡ|       
      |ㅡ destroyed
인스턴스 소멸 
더보기

인스턴스 생성

        | - 이벤트 및 라이프 사이클 초기화

        | ~ beforeCreate

        | - 화면에 반응성 주입

        | ~ created

        | - el, template 속성 확인

        | - template 속성 내용을 render()로 변환

        | ~ beforeMount

        | - $el 생성 후 el 속성 값을 대입

        | ~ mounted

인스턴스를 화면에 부착 (데이터가 변경되는 경우에만 거침)

        | - 인스턴스의 데이터 변경

        | ~ beforeUpdate

        | - 화면 재 렌더링 및 데이터 갱신

        | ~ updated

인스턴스 내용 갱신

        | - 인스턴스 접근 가능

        | ~ beforeDestroy

        | - 컴포넌트, 인스턴스, 디렉티브 등 모두 해제

        | ~ destroyed

인스턴스 소멸

뷰 인스턴스 라이프 사이클 속성

속성 설명
beforeCreate 인스턴스 생성 직후. data, methods가 아직 정의되기 전. 돔과 같은 화면 요소에도 접근 X
created data, methods가 정의되어 this.data, this.fetchData() 같은 로직 이용 O. 부착 전이라 돔과 같은 화면 요소 접근 X.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하여 받아오는 로직을 수행하기 좋음.
beforeMount template 속성에 지정한 마크업 속성을 render() 함수로 변환한 후 el 속성에 지정한 화면 요소(돔)에 인스턴스를 부착하기 전에 호출 되는 단계. render()함수가 호출되기 직전의 로직을 추가하는게 좋음.
mounted el 속성에 지정한 화면 요소(돔)에 인스턴스를 부착되고 나면 호출되는 단계로,
temlpate 속성에 정의한 돔에 접근할 수 있어 화면 요소를 제어하는 로직을 수행하기 좋음.
(* 돔에 인스턴스가 부착되자마자 바로 호출되기 때문에 하위 컴포넌트나 외부 라이브러리에 의해 추가된 화면 요소들이 최종 HTML 코드로 변환되는 시점이 다를 수 있음.
이때 $nextTick() API를 활용하여 HTML 코드로 최종 파싱(변환)될 때까지 기다린 후 돔 제어 로직을 추가)
beforeUpdate el 속성에서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가 부착되고 나면, 인스턴스에 정의한 속성들이 화면에 치환됨.
치환된 값은 뷰의 반응성을 제공하기 위해 $watch 속성으로 감시하는 것을 '데이터 관찰'이라고 하는데,
관찰하고 있는 데이터가 변경되면 가상 돔으로 화면을 다시 그리기 전에 호출되는 단계이며, 변경 예정인 새 테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변경 예정 데이터의 값과 관련된 로직을 수행하기 좋음. 화면을 그리기 전이라 화면이 다시 그려지지는 않음.
(* 뷰의 반응성(Reactivity) : 뷰의 특징 중 하나. 코드의 변화에 따라 화면이 반사적으로 반응하여 빠르게 화면을 갱신하는 것을 의미함. )
updated 데이터가 변경되고 나서 가상 돔으로 다시 화면을 그리고 나면 실행되는 단계.
데이터 변경으로 인한 화면 요소 변경까지 완료된 시점으로 데이터 변경 후 화면 요소 제어와 관련된 로직을 추가하기 좋음.
데이터값을 변경하면 무한 루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값을 변경하려면 computed, watch와 같은 속성을 사용해야 함. 가급적 데이터 값을 갱신하는 로직은 beforeUpdate에 추가하고, updated에서는 변경 데이터의 화면 요소(돔)와 관련된 로직을 추가하는게 좋음.
beforeDestroy 뷰 인스턴스가 파괴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단계. 아직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단계라 뷰 인스턴스의 데이터를 삭제하기 좋음.
destroyed 뷰 인스턴스가 파괴되고 나서 호출되는 단계. 정의된 모슨 속성이 제거되고 하위에 선언한 인스턴스들 모두 파괴됨.

 

라이프 사이클 예시

<html>
  <head>
    <title>Vue sample</title>
  </head>
  <body>
    <div id="app">
      {{ message }}
    </div>
    <script src="https://cdn.jsdelivr.net/npm/vue@2.5.2/dist/vue.js"></script>
    <script>
      new Vue({
        el:'#app',
        data: {
          message: 'Hello Vue.js!'
        },
        beforeCreate: function() { <!-- 인스턴스 생성 직후 호출 -->
          console.log("beforeCreate");
        },
        created: function() { <!-- data, methods가 정의된 이후 호출 -->
          console.log("created");
        },
        mounted: function() { <!-- 화면 요소에 부착된 직후 호출 -->
          console.log("mounted");
        },
        <!-- 데이터가 변경되어 화면을 다시 그리면 호출, 데이터가 변경되지 않을면 호출되지 않음. -->
        updated: function() { 
          console.log("updated");
        },
      });
    </script>
  </body>
</html>

 

데이터가 변경되지 않아 update는 실행되지 않는다.

mounted에 데이터값이 변경되는 로직을 추가해보자.

 

<html>
  <head>
    <title>Vue sample</title>
  </head>
  <body>
    <div id="app">
      {{ message }}
    </div>
    <script src="https://cdn.jsdelivr.net/npm/vue@2.5.2/dist/vue.js"></script>
    <script>
      new Vue({
        el:'#app',
        data: {
          message: 'Hello Vue.js!'
        },
        beforeCreate: function() {
          console.log("beforeCreate");
        },
        created: function() {
          console.log("created");
        },
        mounted: function() {
          console.log("mounted");
          this.message = "Hello 메세지 값 변경!"; //값을 변경
        },
        updated: function() { 
          console.log("updated");
        },
      });
    </script>
  </body>
</html>

 

값이 변경되자 updated가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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